켈로이드를 정상 피부와 같이 색깔을 완전히 회복시키고 매끈하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없지만 발생부위, 나이, 부작용 등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혼용하여 증상을 현저하게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
1.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 :
콜라겐 합성을 억제시키는 triamcinolone약물을 주사하는 방법으로 초기에는 매주, 어느 정도 높이가 가라앉으면 1개월마다 주기적으로 주사하는 방법입니다. 주사시 통증이 심하며, 장기간 사용하면 색소이상, 모세혈관 확장증, 피부 괴사 및 궤양, 월경 불순, 호르몬 불균형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2.국소도포 :
시카케어, 콘투라투벡스나 켈로코트, Barrier film 등의 물질을 장기간 사용할 경우 약간의 호전을 보입니다.
3. 외부 압력 요법 :
탄력압박의복이나 압박 귀걸이를 장기간 부착할 경우 병변의 높이, 색깔, 소양감 등의 증상이 현저히 호전됩니다.
4. 냉동요법 :
켈로이드 조직이 매우 단단한 경우 냉동소제를 이용해서 조직을 얼려 부드럽게 하는 방법으로 주사요법과 병행 치료합니다. 하지만 동양인에서는 저색소증의 부작용을 남길 위험이 있습니다.
5. 실리콘젤 시트 :
압박요법과 유사하게 장기간 이용하며 병변의 호전을 볼 수 있지만 오래 사용하다 보면 접착력이 떨어지고 접촉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관절부위나 안면부위에는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. 이러한 경우 젤로 된 제품과 밀폐제를 이용하여 최소 12시간이상 밀폐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.(hydration and occlusion treatment)
6. Bleomycin 주입법 :
bleomycin 은 세포독성 항생제로서 연고마취제로 병변을 마취한 후 진피내로 주입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스테로이드에 부작용이 있거나 금기인 환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7. 외과적 절제술 :
귓불과 같이 크기가 작고 장력을 거의 받지 않는 부위인 경우 시행할 수 있습니다. 수술 후 재발을 막기 위해서 여러 방법이 사용되지만 재발 방지를 위해 특수제작 압박귀걸이를 사용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.
8. 혈관 레이저 시술(pulsed dye laser) :
혈관질환에 사용되는 레이저로 켈로이드에 공급되는 혈관을 파괴하여 증상과 크기 및 색깔을 약간 줄이는 가능합니다.